카페인 중독자를 위한 6가지 영양성분

카페인 중독 이라고 해서 나는 아니겠지 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시는 아메리카노 한잔에는 약 15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통상 하루에 카페인을 250mg 이상 섭취하면 카페인 중독 고위험군에 속한다고 하는데 과연 빠져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하지만 그렇다고 커피, 콜라, 에너지드링크 등을 포기할수는 없는 노릇… ‘영양을 멘토하라’ 영멘이 도와 드리겠습니다.

카페인 중독 파헤치기

카페인 중독이란?

카페인 중독 또는 카페인 사용 장애라고도 하는 카페인 의존증은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카페인에 의존하고 카페인 소비를 줄이거나 중단할 때 금단 증상을 경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카페인 중독은 심장마비,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속 울렁거림, 구토증세, 무기력증, 수전증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과다 섭취두통, 불면증, 행동 불안, 정서 장애, 혈압 상승, 부정맥, 역류성 식도염, 위염, 십이지장 궤양, 방광염 악화, 뼈 건강 악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갑자기 카페인을 끊게 되면 금단 증상으로 두통, 심장 떨림, 구역감, 짜증,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이 올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증상

금단 증상
카페인 중독자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중단하려고 시도할 때 두통, 피로, 짜증, 집중력 저하, 기분 변화(예: 우울증 또는 불안), 근육통, 경우에 따라 금단 증상을 경험할 수 있고 독감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갈망
카페인에 대한 갈망은 전형적인 중독 증상인데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나 음식을 섭취하려는 충동은 강하고 저항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특히 금단 증상을 경험하거나 각성 증가를 원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내성 증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기적인 카페인 섭취는 내성 발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의력 증가 또는 피로 감소와 같은 원하는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카페인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일상적인 기능을 위한 카페인 의존
카페인 중독이 있는 개인은 종종 깨어 있거나 기민하거나 최적의 기능을 하기 위해 카페인에 의존하게 되는데요. 그들은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고는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상태까지 가게 됩니다.

부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계속 사용
수면 방해, 불안 증가 또는 소화 문제와 같은 과도한 카페인 섭취와 관련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카페인 중독이 있는 개인은 카페인을 계속 사용하고 줄이거나 끊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비량 증가
카페인 중독은 카페인 소비량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더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하루 종일 더 자주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방해
카페인 중독은 일, 인간관계, 전반적인 웰빙과 같은 일상생활 활동을 방해할 수 있는 단계까지 오게 되는데요.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수면 패턴을 방해하고, 과민성 또는 초조함을 유발하거나, 스트레스 관리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음식별 카페인 함유량

음식별 카페인 함유량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리가 하루에도 몇잔씩이고 마시는 커피에는 카페인이 적게는 293mg부터 많게는 571mg이 들어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커피를 하루에 적게는 1~2잔 많게는 4~5잔 까지도 마시는데요. 무심코 마시는 커피에 이렇게나 많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을줄은 몰랐습니다.

뿐만아니라 날씨가 점점 더워짐에 따라 탄산음료를 많이 드시는데 각종 음료수에도 적지않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고, 아이들이 많이 먹는 과자나 빵류 특히나 캔디류에는 과하다 싶은 만큼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상당한 주위가 필요한 듯 합니다.

카페인 중독에 좋은 영양성분

로디올라 로제아
로디올라 로제아는 피로를 퇴치하고 정신 기능을 향상시키며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수 세기 동안 사용되어 온 적응성 허브 인데요. 카페인의 자극 효과 없이 에너지 수준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쉬와간다
아쉬와간다는 스트레스 감소 특성으로 알려진 또 다른 적응성 허브입니다. 에너지 수준을 개선하고 피로를 줄이며 전반적인 웰빙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아쉬와간다는 일시적인 에너지 부스트를 위해 카페인에 의존하는 카페인 중독자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에너지 생산에 관여하며 신경계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카페인은 B12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카페인 중독자는 에너지 수준과 전반적인 활력을 지원하기 위해 B12 보충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L-테아닌
L-테아닌은 녹차에서 흔히 발견되는 아미노산입니다. 그것은 휴식을 촉진하고 카페인 소비와 관련된 불안감과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L-테아닌은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싶지만 여전히 차분하고 집중된 정신 상태를 원하는 카페인 중독자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철분
철분 결핍은 피로와 낮은 에너지 수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철분 흡수를 억제할 수 있으므로 카페인 중독자는 철분 결핍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는데요. 철분을 보충하면 특히 혈액 검사에서 결핍이 나타나는 경우 에너지 수준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산에 관여하며 근육과 신경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페인은 마그네슘의 소변 배설을 증가시켜 잠재적으로 마그네슘 수치를 낮출 수 있는데요. 마그네슘을 보충하면 에너지 대사를 지원하고 카페인 금단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페인 중독과 증상들 그리고 카페인 중독에 좋은 영양성분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조사한 음식별 카페인 함량에 대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요. 사람마다 카페인에 따른 영향이 다를 수 있지만 특히나 어린이들은 성인보다는 카페인 분해 능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상당한 주위가 필요하다 생각 합니다.

카페인 요약

참고: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 HWP파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