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 참으면 입으로 나온다고? [3분상식]

방귀 참으면 입으로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그럼 지독한 방귀냄새를 맡으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어떠신가요? 오늘은 방귀에 대해 몰랐던 놀라운 사실에 대해 소개 해볼까 합니다. 건강과도 관련이 있으니 방귀를 자주 뀌시는 분이나 냄새가 독하신 분들 특히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방귀 참으면 벌어지는 놀라운 일들

방귀란?

방귀는 일반적으로 소화 시스템에서 발생된 가스가 항문을 통해 배출되면서 소리가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방귀는 소화 과정에서 생성되는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수소 및 메탄과 같은 가스의 존재로 인해 발생 되는데요. 방귀는 소리, 냄새 및 강도가 다를 수 있으며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신체 기능입니다.

방귀 많이 뀌는 이유

식단

방귀 많이 뀌는 이유는 콩, 렌즈콩, 브로콜리, 양배추, 양파, 탄산음료 및 고섬유질 식품과 같은 특정 식품은 소화 중에 더 많은 가스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방귀가 커질 수 있습니다.

공기 삼키기

방귀 많이 뀌는 이유는 음식을 빨리 먹거나 마시거나 껌을 씹거나 탄산음료를 마실 때 무심코 공기를 삼킬 수 있습니다. 이 삼킨 공기는 소화 시스템에 축적되어 방귀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

방귀 많이 뀌는 이유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유당 불내증, 셀리악병 및 기타 위장 장애와 같은 질환은 과도한 가스 생산과 고창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균 발효

방귀 많이 뀌는 이유는 대장에 있는 세균은 소화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여 수소, 이산화탄소, 메탄과 같은 가스를 생성합니다. 장내 세균의 불균형 또는 특정 세균의 과증식은 가스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의학적 상태 또는 약물

방귀 많이 뀌는 이유는 위장 감염, 염증성 장 질환 또는 항생제와 같은 특정 약물과 같은 일부 의학적 상태는 소화에 영향을 미치고 방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방귀 냄새 심한 이유

다이어트

방귀 냄새 심한 이유는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 때문일 수 있는데요. 어떤 사람들은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될 때 더 강한 냄새가 나는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을 더 많이 포함하는 식단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들입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들에는 유황이 풍부한 야채, 붉은 고기, 계란 또는 특정 향신료와 같은 음식들이 있는데 이런 음식들을 섭취하면 방귀 냄새가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방귀 냄새 심한 이유는 사람의 장내 박테리아의 구성과 활동이 방귀 냄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람마다 고유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 있으며, 존재하는 박테리아의 종류와 양의 차이는 다양한 화합물의 분해와 특정 가스 생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냄새를 유발하는 가스를 더 많이 생성하는 장내 세균을 가지고 있어 더 강한 냄새가 나는 방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

방귀 냄새 심한 이유는 특정 소화기 질환 또는 질환으로 인해 가스 생성이 증가하고 악취가 나는 방귀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염증성 장 질환(IBD) 또는 소장 세균 과증식(SIBO)과 같은 상태는 정상적인 소화를 방해하고 헛배부름 냄새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음식 과민증 또는 민감성

일부 개인은 소화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음식 과민증 또는 민감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당 불내증이나 글루텐 불내증은 소화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물질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할 때 더 뚜렷한 가스 생성과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귀 냄새 맡으면 몸에 해로운가?

방귀 냄새 맡으면 기분도 그렇고 왠지 건강에도 무척 해로울거 같은데요. 사실은 그와 반대 입니다. 지독한 냄새의 방귀에는 놀라운 효능이 있다는 연구를 매튜 화이트맨 엑스터 대학교 교수를 비롯한 공동 연구팀이 학술지 ‘의료 화학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발표를 했는데요.(참고링크)

연구팀의 연구내용에 따르면 지독한 방귀 냄새는 암과 뇌졸증, 심장질환과 치매 등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방귀 냄새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황화수소를 대량으로 흡입하게 되면 유독할 수 있지만 이게 소량일 경우에는 오히려 체내의 세포를 보호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소량으로 흡입되는 황화수소는 혈액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고 염증을 조절하는 미토콘드리아를 보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는데요. 만약에 미토콘드리아가 손상된다면 세포는 사멸하게 되고 인간의 세포는 질병에 대해 스트레스를 느끼는 효소를 흡입하여 스스로 황화수소를 만들어내려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양이 극히 적기 때문에 연구팀에서는 황화수소의 생성을 도와주는 새로운 화합물인 AP39를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당뇨병, 관절염, 치매 등 각종 질병 치료의 관건인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을 예방하고 복수하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아쉽게도 현재까지는 AP39에 관한 임상 시험은 많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하지만 초기 실험에서 심장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미토콘드리아의 생존율을 80퍼센트나 상승시켰다고 하네요. 방귀나 썩은 달걀 냄새로 알려진 황화수소가 인간의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면 건강에 도움이 되고, 미래에는 각종 질병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연구 였다고 합니다.

방귀 참으면 해로운가

방귀를 뀌지않고 지속적으로 계속 참게되면 장내 가스들이 장을 통해 다시 혈액으로 흡수되게 됩니다. 흡수된 가스들은 피를 통해서 몸을 돌아 폐로 전달되고 폐를통해 입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물론 이는 소량일 수 있으나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을수 있고 관련된 질병을 가진 사람의 경우 입에서 방귀냄새가 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방귀를 지속적으로 참게되면 일어나게 되는 몸의 변화 입니다.

복부 불편감 및 팽만감

방귀 참으면 정상적으로 배출되는 가스가 장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스 축적은 복압 증가, 팽만감 및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개인은 결과적으로 복부에 경련이나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팽창 및 불편함

방귀 참으면 장이 팽창될 수 있습니다. 즉, 축적된 가스로 인해 팽창되고 확장됩니다. 이 팽창은 복부에 충만감, 압박감 또는 심지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에 대한 잠재적 영향

방귀 참으면 소화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합니다. 장에 남아 있는 가스는 소화 시스템을 통한 음식의 이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혼란은 잠재적으로 소화 불량, 배변 변화(예: 변비 또는 설사) 또는 소화 중 일반적인 불편함과 같은 증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방귀 참으면 소화 시스템의 박테리아 군집인 장내 미생물군은 소화, 면역 기능 및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기간 방귀를 참으면 장내 세균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괴는 소화, 영양소 흡수 및 전반적인 장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생물군의 불균형을 잠재적으로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방귀와 관련된 질환

위장관 감염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기생충에 의한 감염은 소화 시스템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여 가스 생성 증가 및 고약한 냄새가 나는 방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장염, 박테리아 과증식 또는 기생충 감염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IBS는 소화계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질환으로 복통, 팽만감, 배변 습관의 변화와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거나 지독한 방귀 냄새를 배출하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환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IBD)

염증성 장 질환의 일종인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상태는 소화관에 염증과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으로 인해 가스 생성이 증가하고 지독한 방귀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크론병에 대한 참고링크–> 클릭)


흡수 장애

체강 질병(글루텐 불내증) 또는 유당 불내증(유당을 소화할 수 없음)과 같은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는 상태는 과도한 헛배부름 및 지독한 방귀 냄새를 발생하는 위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장 세균 과증식(SIBO)

SIBO는 소장에 박테리아가 과증식하여 과도한 가스, 배부품, 변성된 방귀 냄새와 같은 소화기 증상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소화 효소 결핍

췌장 효소 결핍과 같은 소화 효소 결핍은 음식의 적절한 분해 및 소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스 생성이 증가하고 잠재적으로 더 강한 냄새가 나는 헛배 부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귀 줄이는 방법

식단 확인 및 수정

어떤 음식들은 소화 중에 더 많은 가스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귀 줄이는 방법 중 하나는 음식 일기를 작성하여 식단을 추적하고 과도한 가스 또는 강한 냄새가 나는 방귀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이는 특정 음식들은 피하시거나 줄이시는게 좋아요. 일반적인 범인은 콩, 렌즈 콩, 브로콜리, 양배추, 양파, 마늘, 탄산 음료 및 고 섬유질 식품을 포함합니다. 식이 요법을 실험하고 이러한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천천히 먹고 마시기

너무 빨리 먹고 마시면 공기를 삼키게 되어 가스 생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방귀 줄이는 방법은 식사 속도를 늦추고 음식을 잘 씹고 음료수를 급하게 벌컥벌컥 삼키시는걸 자제하셔야 해요. 이렇게 하면 삼키는 공기의 양을 최소화하고 잠재적으로 방귀를 줄일 수 있습니다.


탄산 음료에 주의하십시오

소다수나 탄산수와 같은 탄산 음료는 소화 시스템에 과도한 가스를 유입시켜 헛배부름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방귀 줄이는 방법은 가스 축적을 줄이기 위해 탄산 음료 섭취를 제한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유당 및 글루텐 섭취 관리

방귀 줄이는 방법은 유당 불내증 또는 글루텐 민감성이 의심되는 경우 유제품 또는 글루텐 함유 식품을 각각 제한하거나 피하고 과도한 가스 및 방귀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지 관찰하십시오.


인공 감미료에 주의하십시오

소르비톨, 자일리톨, 만니톨과 같은 일부 인공 감미료는 가스 생성 증가를 포함한 위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귀 줄이는 방법은 이러한 감미료에 대한 식품 라벨을 확인하고 소비량을 줄이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프로바이오틱스

헬시오리진스 내추럴 프로바이오틱 유산균 300억 CFU 브이캡, 150개입, 1개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한 장내 미생물 군집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입니다. 그들은 소화를 개선하고 과도한 가스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귀 줄이는 방법은 요거트나 발효 식품과 같은 프로바이오틱이 풍부한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키거나 프로바이오틱 영양제를 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소화를 돕고 전반적인 위장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방귀 줄이는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과도한 가스를 줄이고 배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글

방귀 참으면 우리 몸에 어떤 일들이 벌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는데요. 지독한 방귀 냄새를 맡으면 기분도 불쾌하고 건강에도 안좋을 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에 조금 놀랐습니다. 그래도 어쨋든 방귀는 주변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현상임에는 틀림이 없으니 방귀를 너무 자주 뀌신다거나 혹은 냄새가 심하신 분들은식단을 조절하던지 그게 힘들면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영양제라도 복용하시고 꾸준히 운동을 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이드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