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차 효능 5가지와 부작용

달고 맛있는 맥문동 차를 드셔 보셨나요? 불사초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맥문동은 그 효능이 뛰어나 차로 마시게 되면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 맥문동이 우리 건강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맥문동 차 효능 5가지와 부작용


맥문동이란?

맥문동이란 한국, 타이완, 일본 등에 분포하며 산지의 나무 그늘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맥문동은 한겨울 영하의 날씨에도 죽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으로 불사초라는 별명이 있으며, 높이 30~50Cm 정도로 뿌리줄기가 짧고 굵으며, 잎 부분은 푸르며 마치 난처럼 생겼다. 요즘에는 공원이나 길가의 화단등에 많이 심어놔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그냥 긴 풀이겠거니 지나쳤던 것이 아마도 맥문동 이였을 것이다.

맥문동은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폐를 다스리는 약재로 쓰였고, <신농본초경>에서는 우리가 꾸준히 차를 마시듯 먹을수록 몸에 도움을 줄수있는 상약으로 소개하고 있다. <중약대사전>에는 기침, 각혈, 토혈, 번열, 인건구조, 변비 등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맥문동은 진액을 만들어 몸을 촉촉하게 만들어 주고, 음기를 보충해 폐를 촉촉하게 하고, 심장의 열을 내려 여러 심장 질환에 도움을 주고 위장의 기능 또한 좋게 만든다.


맥문동 차의 효능 5가지


1. 폐건강

  • 소염 특성: 맥문동 차는 소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liriopesides와 같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호흡계의 염증은 기관지염 및 천식과 같은 상태에 기여할 수 있으며 항염증 특성은 관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 맥문동 차에는 플라보노이드와 기타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폐의 유해한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화 스트레스와 자유 라디칼은 폐 조직을 손상시키고 호흡기 문제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항산화제는 폐 건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기침 완화: 맥문동 차의 전통적인 사용은 기침 완화에 효능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식물의 일부 화합물은 호흡기에 진정 효과가 있고 기침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점액 감소: 맥문동 차는 전통적으로 거담제로 사용되어 기도에서 점액을 완화하고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호흡기 감염과 같이 과도한 점액 생성이 문제가 되는 조건에서 유익할 수 있습니다.
  • 면역 지원: 일부 연구에 따르면 리리오페 플라티필라에 존재하는 다당류는 면역 조절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잘 작동하는 면역 체계는 감염 및 기타 호흡기 문제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데 중요합니다.


2. 항염, 항암 효과

2016년 “Journal of Ethnopharmacology”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맥문동 추출물이 인간 백혈병 세포에 세포 독성 효과를 나타내어 암 치료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소염 효과
맥문동 차에는 항염증 특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리리오페사이드로 알려진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화합물은 특정 염증 경로를 억제하여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은 다양한 만성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천연 항염증제는 잠재적인 치료 용도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항암 효과
맥문동 차에는 잠재적인 항암 특성에 대해 조사되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식물 추출물이 실험실 환경에서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항암 효과는 플라보노이드 및 리그난과 같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생체 활성 화합물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사포닌 스피카토사이드-A성분
맥문동 차에 들어있는 성분중 사포닌 스피카토사이드-A성분은 폐암세포, 난소암세포, 대장암세포, 중추신경계 암 등 다양한 암세포 생장 억제 효과에 관여합니다. 스피카토사이드-A의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약리학적 활성 중 하나는 시험관 내에서 E형 간염 바이러스 유전자형 3 복제에 대한 잠재적 억제 효과입니다. 이는 바이러스 감염의 치료 또는 예방에 대한 추가 연구 및 잠재적 응용에 관심이 있을 수 있는 가능한 항바이러스 특성을 시사합니다.


3. 당뇨예방 효과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맥문동 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당 강하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맥문동 차의 성분중 LP9M80-H라는 화합물은 포도당과 지질 농도를 조절하여 당뇨벼 증상을 완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4. 기침 및 천식에 도움

맥문동 차를 꾸준히 마시면 말라있는 체내에 진액을 보충해주어 심장과 폐 그리고 위의 열을 내리고 습을 보충해 줍니다. 그래서 장부가 말라서 생기는 대표적인 병증인 기침 및 천식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맥문동 차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이 진해거담작용을 통해 기침을 멎게 해주고 가래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며, 천식 유발 물질을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5. 기력 회복 및 면역력 증진

맥문동 추출물의 호흡 상태 개선 효능을 조사한 연구에서 항염증 특성으로 인해 면역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이 연구는 호흡기 건강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맥문동 추출물의 면역 강화 특성은 감염에 대한 신체 방어를 지원하고 전반적인 면역 기능을 촉진하는 잠재적 이점을 시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문동 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항염증 효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면역력이 증진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는 박테리아 감염에 대한 맥문동 추출물의 혈액학 및 면역 반응 효과를 조사했는데요. 그 결과 추출물이 면역 체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백혈구의 활동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맥문동 추출물이 면역 조절 효과를 가질 수 있으며 감염 퇴치에서 면역 반응을 지원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맥문동의 자양강장 효과는 예로부터 널리 알려진 효능 입니다. ‘신농본초경’에는 맥문동을 장기간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할 수 있으며, 양식이 떨어지더라도 굶주림을 느끼지 않는다고 하였고, ‘명의별록’에서는 몸을 강건하게 하고 안색을 좋게 하며 정력을 길러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문동 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기력회복과 정력에 까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은 성질이 본디 차가운 성질이라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하거나 해서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은 섭취를 피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나 월경 중인 여성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마무리 글

불로초라고 불리우는 달고 맛있는 맥문동 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맥문동은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예로부터 약재로 꾸준히 사용을 해온 식물이기 때문에 맥문동 차를 꾸준히 마셔준다면 면역증강, 자양강장 등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에 맥문동 차 한번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참고 : Won ES, Ku YH, Lee EY, Kim IW, Lee H, Kang JH. Efficacy of Liriope platyphylla extract on improving respiratory function: A CONSORT-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pilot trial. Medicine (Baltimore). 2022 Sep 2;101(35):e30073. doi: 10.1097/MD.0000000000030073. PMID: 36107535; PMCID: PMC9439812.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