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코펜(리코펜)이 토마토보다 최대 200배 많은 이것? 어머, 이건 먹어야해.

라이코펜(리코펜)이라는 성분은 다들 한번씩 들어 보셨을 겁니다. 항산화 성분을 말할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지요. 토마토에 많이 함유 되어있는 성분으로 사람의 몸에서 가장 흔한 카로티노이드이며 가장 효능이 좋은 카로티노이드 항산화물질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베트남 과일 걱(게욱)에는요 라이코펜이 토마토보다 70배에서 최대 200배까지 들어 있답니다. “영양을 멘토하라” 영멘이 한번 파헤처 보겠습니다.

라이코펜(리코펜) 파헤치기

라이코펜(리코펜)이란?

라이코펜이란 우리 몸의 산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 입니다.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 그룹에 속하는 자연 발생 색소로서 밝은 적색을 띠고,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식이요법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여야 합니다. 토마토와 수박, 당근, 파파야 등의 붉은색을 띠는 식물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라이코펜(리코펜)의 효능?

항산화 특성(참고링크)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자유 라디칼이라고 하는 해로운 분자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라이코펜은 자유 라디칼을 중화함으로써 암, 심장병 및 연령 관련 황반 변성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암 예방
라이코펜은 잠재적인 항암 특성에 대해 광범위하게 연구가 되어지고 있는데요. 전립선암, 폐암, 위암, 유방암을 포함한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피부, 고환, 부신 및 전립선에도 집중되어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 건강
일부 연구에서는 라이코펜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혈관 기능을 개선하고, LDL 콜레스테롤(종종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함)의 산화를 방지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건강
라이코펜은 피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태양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일광 화상의 위험을 줄이며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고 베타카로틴보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더 잘 보호한다고 합니다.

라이코펜(리코펜) 함유 음식

라이코펜 리코펜

라이코펜(리코펜)은 붉은색을 띤 과일 또는 야채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미국 농무부에서 소개한 식용 부분 100g당 라이코펜 평균 함유량을 1위부터 20위 까지 뽑아본 표 입니다.

라이코펜 함유 음식

베트남 과일 걱(게욱) 파헤치기

걱(게욱)은 어떤 과일?

천상의 열매 걱(Gac 게욱) 1팩 500g, 1개
걱 잭프루트

베트남 과일인 걱은 우리나라에서 게욱, 베트남걱 등으로 불려 집니다. 주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호주 북동부에서도 자생하는데요.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이 풍부하여 짙은 주황색을 띄는게 특징입니다. 걱은 재배 조건(기온, 강수, 고도 등)에 따라 영양 함량의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베타카로틴(5.66mg/g)과 라이코펜(5.17mg/g) 모두 높은 함량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역이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호아빈(Hoa Binh)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걱(게욱)의 쓰임은?

원산지인 베트남에서는 걱을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고, 약용으로는 1200여 년 전 중국과 베트남에서 전통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무비에지(단단한 자라 모양의 씨)라고도 불리는 걱의 씨는 전통 약재로 경구용과 국소용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데요. 유선염이나 종기, 피부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붓고 맺힌 것, 악창, 치질로 항문이 부은 것, 부인의 요옹을 삭인다.”고 하였으며, 《본초강목》에서는 걱을 목별자라 하여 “그 씨가 자라나 게 모양과 유사하므로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고 “부러져 상한 것을 치료하고, 종기가 뭉쳐 생긴 악창을 없애며, 새 살이 돋게 하고, 요통을 멎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분자와 기미, 주근깨를 없앤다. 부인의 유옹, 항문이 아픈 증상 등을 치료한다. 식초에 개어 환부에 문질러 주면 종독을 인다. 감적으로 인한 비괴, 대장이 매끄러워 생긴 설사, 치질이나 나력 등을 치료한다.”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숙성된 걱의 씨를 둘러싸고 있는 가종피를 이용한 베트남의 대표 음식으로는 베트남 결혼식, 설날에 대표적으로 등장하는 붉은 색 음식으로 쏘이 걱(Xoi Gac)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또한 인도에서는 덜 익은 녹색의 걱도 식재료로 사용한다 하고 가시로 둘러싸인 껍질을 제거하고 열매를 잘게 썰어 감자와 조롱박을 섞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편 스리랑카에서는 걱을 카레와 함께 사용하고, 태국에서는 아이스크림에도 첨가한다고 하니 쓸모가 매우 다양한 식물같네요.

걱 열매의 가공 과정에서 거의 대부분 버려지는 과육, 껍질, 씨 부분에도 영양소가 가득 한데요.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뿐 아니라 눈 질병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과 잔토필 또한 매우 풍부하답니다. 씨의 경우 중국에서는 오랜기간 전통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트립신 억제인자가 풍부하여 인간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높은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함량 때문에 걱의 가종피에서 추출한 추출물은 소프트 캡슐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생산되거나 주스 형태로 생산 되기도 하고 걱을 재료로 만든 음식을 섭취한 베트남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체내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걱(게욱)의 영양소?

걱(게욱)의 놀라운 효능으로 인해 많은 연구를 통해 걱에는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과 같은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체 내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인체 세포와 기관들의 노화 현상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고 알려진 카로티노이드 중 활성산소에 가장 강력한 물질인 라이코펜이 무려 토마토의 70배에서 최대 200배, 베타카로틴은 고구마나 당근의 10배에서 최대 54배로 나타 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참고1]

또한, 생체유효도가 높아 체내 세포 흡수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져 있고 걱의 카로테노이드 흡수율은 당근 뿌리와 토마토의 8배가량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하니 정말 놀라울 따름입니다.[참고2] 뿐만 아니라 가종피와 씨에는 단불포화지방산과 고도불포화지방산도 가득하다네요. 전체 지방산 중 70% 이상이 불포화 지방산이고 그 중 50%가 단불포화지방산인데, 다른 열매들과는 달리 걱에는 높은 수준의 오메가6(리놀렌산)과 오메가3를 함유되어 있어서 걱에 포함된 지방은 카로테노이드와 같은 지용성 영양소의 흡수를 돕는데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당근, 토마토와의 생체이용률 비교 실험을 통해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이외의 카로틴, 예를 들면 루테인, 제아잔틴, 베타 크립토잔틴 또한 상당히 많은 양이 발견되었다고 하니 이정도면 거의 마법의 과일이 아닐까 싶네요.

걱(게욱)의 효능

영양 성분
걱은 필수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C가 풍부하고 비타민A, 비타민B6 등의 비타민과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의 무기질도 소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섬유질
걱에는 소화를 돕고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는 상당한 양의 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걱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며 건강한 소화 시스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활동
걱에는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 화합물과 같은 식물성 영양소를 포함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는데요, 항산화제는 세포를 손상시키고 다양한 만성 질환에 기여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 강화
걱의 비타민 C 함량은 건강한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데 충분한 도움을 주는데요. 비타민 C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백혈구 생성을 촉진합니다.

심장 건강 지원
걱에는 나트륨의 영향을 상쇄하여 건강한 혈압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미네랄인 칼륨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또한 적절한 심장 기능을 지원하고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에 기여합니다.

잠재적인 항염증 효과
일부 연구에서는 걱이 항염증 특성을 가질 수 있다고 제안하는데요.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 화합물과 같은 걱의 특정 생리 활성 화합물의 존재는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당 조절에 효과
상대적으로 낮은 혈당 지수와 결합된 걱의 식이 섬유 함량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섬유질은 당이 혈류로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어 안정적인 혈당 조절을 촉진 한다고 합니다.

걱(게욱)의 섭취방법

걱 오일

[은지네] 온가족이 먹는 걱오일 캡슐 400mg (100정 3통) 3개월분

걱을 섭취하기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 영양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하루 2회, 한번에 2정씩 걱 오일을 섭취하면 충분한 영양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이 주 원산지인 만큼 걱 오일은 베트남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해서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쿠팡이나 네이버에서 ‘걱 오일’을 검색하면 해외직구 상품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걱 파우더

유기농마을 걱파우더, 1통 (2주분)

걱 파우더는 다양한 음식에 곁들여 먹기 좋은 방법입니다. 걱을 건조해서 미세한 분말 가루형태로 판매를 하기 때문에 단순히 물에 타서 마실수도 있고, 요거트나 샐러드에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걱 주스
걱 주스 또한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섭취 방법 인데요. 걱의 본래에 맛은 약간 아보카도와 비슷한 맛이지만, 걱 주스는 토마토 주스처럼 약간은 걸쭉한 느낌인데 색상은 당근 갈아놓은거 같고 달달한 당근주스 같은 맛이 납니다. 물론 주스를 생산하는 회사마다 맛을 좋게 하기위해 다른 과일들이나 맛을 첨가하기 때문에 본인의 입맛에 맛는 주스를 선택하면 될듯 합니다.

쏘이 걱

천상의 열매 걱(Gac 게욱) 1팩 500g, 1개

쏘이 걱은 걱의 오일이나 생 과일을 사용해서 만든 찹쌀 밥 입니다. 베트남에서는 결혼식 이나 명절에 쏘이 걱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요. 밥을 할때 걱 오일이나 과육을 넣어 밥을 해서 먹는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라이코펜과 걱(게욱)에 대해 낱낱히 파헤쳐 보았습니다. 라이코펜의 효능이야 토마토를 통해서 많이 접해왔기 때문에 익히 알고 있었는데, 토마토 보다도 그렇게나 많은 라이코펜이 걱(게욱)에 들어 있다고 하니 정말 놀라울 따름이었고 가이 천상의 과일이라 불릴만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걱을 한번 드셔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걱 잭프루트

참고1:Carotenoid Pigments in GAC Fruit (Momordica cochinchinensis SPRENG)
참고2:Carotenoids from gac fruit aril (Momordica cochinchinensis [Lour.] Spreng.) are more bioaccessible than those from carrot root and tomato frui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