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법 15가지

딸꾹질 멈추는 법은 주로 숨을 참고 물을 마시면 된다고 기본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심하면 몇시간이고 딸꾹질이 멈추지 않아서 고통스럽기까지 합니다. 오늘은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드릴테니 요긴하게 써먹으시길 바랍니다.

딸꾹질이란?

딸꾹질은 횡격막 신경이 자극을 받게 되면 갑자기 횡격막이 급격한 수축을 일으키면서 몸속으로 들어오는 공기가 차단되어 특징적인 소리를 내는 현상을 말합니다.

딸꾹질의 특징

딸꾹질은 한국어로는 ‘딸꾹딸꾹’이라고 주로 이야기하고 영어권 에서는 ‘Hiccup, hiccough’이라고 표현합니다.

딸꾹질을 하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며, 정확히 어떤 자극 때문에 횡격막을 경련/수축시키는지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공기를 과하게 들이마셨을 때, 갑자기 긴장했을 때, 밥을 너무 급히 먹었을 때, 사레가 들렸을 때, 갑자기 차갑거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추운 곳에 오래 머물렀을 때, 명치를 매우 세게 맞았을 때, 너무 많이 먹어 눌렸을 때, 트림을 연속으로 과도하게 할 때 발생합니다.

보통의 딸꾹질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일이십분 정도면 가라앉습니다. 혹은 숨 오래 참기, 물 천천히 마시기 등으로 쉽게 해결하곤 하는데, 때때로 몇시간이 지나도 딸꾹질이 멈추지 않아서 고통스러운 경우도 있습니다. 장기간 계속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면 배가 아프고 호흡이 곤란해지기까지 하는 증세가 발생하므로 이럴 때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실제로 딸꾹질이 오래도록 멈추지 않아서 수술까지 받은 케이스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요독증, 복막염·횡격막하농양, 급성전염병, 간암, 개복수술 환자의 경우라면 굉장히 위동한 상활일 수 있으니 앞서 말한것 중에 해당하는 것이 있는 사람이 딸꾹질을 한다면 신속히 의사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딸꾹질이 완전히 멈췄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기침을 크게 해 보아서 딸꾹질을 안한다면 딸꾹질이 완전히 멈춘 겁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첫째, 코를 막고 꼴깍꼴깍 천천히 물을 마신다.

따뜻한 물 보다는 차가운 물이 더 효과적이며 물 마시는 양은 더이상 숨을 참을 수 없을 정도까지 물을 마셔야 효과가 좋다

둘째, 허리를 90도로 숙인채 꼴깍꼴깍 천천히 물을 마신다.

평상시에는 컵의 안쪽에 입을 대고 물을 마시지만 이때는 컵의 바깥쪽을 이용해서 물을 마셔야한다. 그러면 물이 입천정 쪽으로 떨어지면서 들어가게 되는데 이는 첫번째 방법보다 훨씬 높은 확률로 딸꾹질이 멈춘다. 이 방법이 더 확실한 이유는 딸꾹질에 관여하는 미주신경이 입천장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혀로 마시는것 보다 미주신경을 더 크게 자극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도 따뜻한물 보다 찬물을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다.

셋째, 코를 막고 연속적으로 기침을 한다.

이 방법은 물을 마실 수 없는 상황에 하면 좋은 방법으로서 30초도 안되는 짧은 시간에 딸꾹질이 멈출 수 있다. 코를 막고 기침을 계속하면 숨이 모두 빠지면서 횡격막이 들어올려지는 느낌이 나는데 이때 억지로 계속 기침을 하면서 횡격막을 누를려는 시도를 하다보면 딸꾹질이 멈추게 된다.

넷째, 양쪽 귀를 새끼손가락을 이용해 깊숙히 박아넣고 숨을 최대한 참는다.

손바닥이 아닌 손가락을 사용하는 이유는 귓속에 있는 미주신경을 자극해서 딸꾹질 멈추는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함이다.

다섯째, 손목의 태연혈 혈자리를 지압하는 방법이다.(참고링크)

여섯째, 목에 지나가는 동맥중 한쪽을 손끝으로 맥박이 확실히 느껴질 만큼 지긋이 수초간 눌러주는 방법이 있다.(참고링크)

일곱째, 목의 기도폐색구간을 강제 개방하는 방법이 있다.

똑바로 일어서서 고개만 뒤로 젖힌채로 최대한 길게 혀를 뺀채 목구멍을 활짝 연다. 이것의 목적은 심폐소생술을 할때 환자의 기도를 개방하듯이 기도를 활짝 열개 해주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2~3분 정도 얕은 숨을 쉬면 딸꾹질이 멈추게 된다.

여덟째, 혀를 쎄게 잡아당겨 구역질을 유발시킨다.

아홉째, 탄산음료 한캔을 원샷하고 바로 최대한 시원하게 트림을 한다.

열번째, 강제 트림을 하기 위해 공기를 조금씩 조금씩 최대한 먹은후 천천히 트림을 한다.

열한번째, 숨이 턱끝까지 찰정도로 전력질주해서 달릴 수 있는 만큼 달린다.

열두번째, 입을 닫은 상태로 침이 있건 없건 계속해서 삼킨다.

열세번째, 숨을 최대한 들여마시고 숨을 참다가 내 뱉지 않은 상태로 또 들이마시고 또 들이마시고 할 수 있을만큼 한다.

열네번째, 설탕을 티스푼으로 한스푼 정도 입에 넣고 천천히 녹여 먹는다.

열다섯번째, 휴지 한칸을 돌돌 말아서 코를 간질러 무한 채채기를 한다.

마무리 글

딸꾹질 멈추는 법 15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물론 딸꾹질을 멈추게 하기 위해 이 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방법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효과가 더 좋은 것이 있고 또 아예 효과가 없는 방법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병원에 가야할 정도의 중증 딸꾹질이 아니라면 위에 안내해 드린 15가지 딸꾹질 멈추는 법 많으로도 충분히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에 이어 더위 먹었을때 대처법도 궁금하시다면 [링크클릭] <—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